독도 광고 모금 캠페인

하버드 졸업생은 마지막 수업에서 만들어진다

하버드 졸업생은 마지막 수업에서 만들어진다

언뜻 보면 길고 긴 추석 연휴 덕분에 매우 여유로워보이지만 실상은 다가오는 시험 때문에 전혀 그런 기분이 들고 있지 않은 이번 주, 또 다른 책을 빌려서 읽어보게 되었다.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청년의사와 GSK 덕분에 좋은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바로 '하버드 졸업생은 마지막 수업에서 만들어진다'라는 책이었다.

아는 형 한 분이 하버드에서 MBA를 하고 있어서 그랬는지, 그 동안은 나와 전혀 관련없는 학교로만 생각했던 하버드라는 이름이 눈에 띄어서 책을 고르게 되었다. 그 곳의 경영대학에서는 마지막 수업에 교수님들께서 좋은 이야기를 해 주신다고 하는데, 그 이야기를 들었던 학생이 혼자 듣기 아까워 책으로 엮을 생각을 했고, 그래서 이 책이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CEO를 만드는 학교이니만큼,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이나 잊지 말아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 열 다섯 분의 이야기는 나름대로 모두 재미있고 의미있는 이야기들이었다.

옆자리에 앉은 후배와 이 책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 우연히 이 후배도 이 책을 읽었다고 했다. 구구절절 옳은 이야기라 잘 읽었는데, 그걸 현실에 적용을 잘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농담을 주고 받았다. 그러고보니, 우리 학교에서도 이런 멋진 말씀을 해 주시는 교수님이 계신가 생각해 보게 되었다. 후배의 도움으로 기억의 단편에서 겨우 꺼내볼 수 있게 되었는데, 우리학교 생리학교실을 책임지고 계신 강복순 교수님(연세대학교에서 정년퇴임하시고 우리학교에 오셔서 생리학과 함께 노년을 불사르고 계시다.)께서 작년 2학기 말 생리학 마지막 수업을 해 주시면서 해 주셨던 말씀이 생각났다. Boys, Be Ambitious!! 이 말씀 말고 더 좋은 말씀도 많이 해 주셨는데, 교수님께 죄송스럽게도 다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불량학생 같으니라고.. :(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성용 2006.09.29 22:28

    이런.. 저도 강복순 선생님께 강의들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흠...

    • BlogIcon 자유 2006.09.30 18:42

      워낙 유명하신 분이시라... 90년대까지 Y대 다니신 분들은 아마 피해갈 수 없는 분이었을거에요. :) 아직도 왕성하게 강의를 해 주십니다마는, 해마다 조금씩 힘들어 하시는 모습도 보이긴 해요.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2. 선주 2006.09.29 22:54

    아.. 이 책.. 저도 봤습니다.

    세세한 내용까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런 수업이 더 부럽더군요.

    • BlogIcon 자유 2006.09.30 18:42

      그렇죠. 내용 하나하나보다는 그런 이야기를 해 줄 수 있는 환경이 부러웠습니다.

  3. BlogIcon JooS 2006.10.02 00:25

    자유님이 추천해주시는 책이니,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 BlogIcon 자유 2006.10.02 06:57

      추천이라긴 좀 거창하고, 허접한 독서감상문이었어요. :)
      그래도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 많아서 추천할 만 합니다.

  4. BlogIcon 푸른바람 2006.10.04 03:21

    저도 저희학교 의학도서관에서 이책 봤었는데...
    저도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그나저나 의학도서관은 저희학교도 너무 작아요. :(

    • BlogIcon 자유 2006.10.05 02:15

      제 후배의 코멘트처럼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고 진부하게 느낄 수도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은 안 될 수 있겠습니다만, 전 이런 생각을 했지요. 내가 교수가 된다면 아무리 짧더라도 내 마지막 수업 시간에 좋은 이야기 하나 해 주어야겠다... 고 말이에요.

      실현가능성은.. 글쎄요. :D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