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Med Student

단 시간에 심전도 이해하기 - 심전도 속성판독법

심전도 속성판독법

이번 학기부터, 아니 올해 1쿼터부터 시작된 과목 중 순환기학이라는 과목이 있다. 블럭 강의를 표방하는 우리 학교라 이전의 심장 내과 내용에 연관된 흉부 외과, 병리, 영상의학 등등이 모두 한꺼번에 진행이 된다. 아무튼, 이 순환기학 중 꽃이라 할 수 있는 심전도는 뭐가 뭔지 제대로 알지도 못한채 바삐 흘러가는 진도를 따라가느라 아무 것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해 버리고 말았다. 원래 학생은 아무 것도 모른다지만, 그래도 시험은 봐서 통과는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병원에서 지나가다 만나는 졸업생들 몇 명에게 심전도에 대한 해법을 물어본 결과 이 책을 추천 받았다.

그런데 문제는 아무도 이 책의 정확한 이름과 저자, 혹은 출판사를 모른다는 것이었다. 모두들 '심전도라고 쓰여있는 오래된 빨간색 책'이라고만 알려주었다. 인터넷에서 '심전도'라고 검색하면 수없이 나오는 책들을 모두 클릭해 봤지만, 정확한 정보도 가지지 못 했고, 결정적으로 책 표지가 함께 나오지 않는 책들이 너무 많았다.

그러다가, 같이 수업 듣는 한 후배가 교실에서 문제의 이 빨간책을 가지고 있는 것을 봤다. 다 본 후에 빌려달라고 해서 잠시 봤는데, 아주 쉬운 개념부터 잡아주며, 페이지 윗 쪽에서는 개념을 잡고 바로 아래 간단한 빈칸 채우기 문제를 통해 그 개념을 머리에 넣을 수 있도록 해 준다. 뒤쪽으로 갈 수록 어려워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책들에 비해 손쉽게 심전도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록 1989년에 출판된 무척이나 오래된 책이지만, 학생이 이 이상 알 필요도 없을 듯 하다. 당신이 에이스라면 다른 책을 찾아보시고, 나와 같은 마구리라면 이 '심전도 속성판독법'을 일독하여 시험에 대비하면 되겠다!!

이 책 한 번 읽었다고 만능은 아니지만 말이다.

'자유 > Med Stud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6년 첫 쿼터 첫 시험, 호흡기학 중간고사  (20) 2006.03.25
해리슨 한글로 보기  (18) 2006.03.23
쉬는 시간의 전멸 사태  (10) 2006.03.17
2006년 첫 뻔모임  (6) 2006.03.16
쉬는 시간의 천태만상, Intermission  (6) 2006.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