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광고 모금 캠페인

iWeb으로 쉽게 웹페이지 만들기

iLife | 2006. 1. 26. 14:30 | 자유


지난 번 MWSF 2006에서 발표된 iLife 06에 새로이 추가된 어플리케이션인 iWeb. '생초보도 손쉽게 전문가급 결과물을 만들수 있게 한다.'가 모토인듯 한 다른 iApps과 마찬가지로 iWeb 역시 마우스 클릭 몇 번과 타이핑 만으로 멋진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그런데, 문제가 좀 있는게 애플에서 맥 사용자들을 위해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Mac 사용자여야만 iWeb을 이용한 손쉬운 홈페이지 발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맥 사용자들에게도 .Mac 사용은 상당히 부담스러운 비용이 드는지라, .Mac이 아닌 다른 웹호스팅에 iWeb의 결과물을 올리는 꽁수가 있어서 그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iWeb 메뉴 중 파일 - 폴더로 발행.. 을 누르면 html 파일들과 이미지가 지정한 폴더로 저장되고 이걸 ftp 어플을 이용하여 업로드하면 iWeb의 결과물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또 문제가 있는데, 웹호스팅에 따라 iWeb 결과물을 바로 보여주지 못하고 에러가 난다. 전문가에게 의뢰해서 알아본 결과 웹서버에서 html 파일을 xml인가 php로 parsing 해 주기 때문이라는데... 아무튼 들어도 이해 못 하는 이야기다. 결론은... iWeb에서 생성한 html 파일에서 처음에 나오는 xml 관련 코드를 삭제하고 올리면 된다는거다. 그런데, html 파일이 한 두개도 아니고, 일일이 노가다를 해야 한다는 건 영 아니다는 생각에, 맥 커뮤니티 글타래를 검색하다가 좋은 팁을 발견하여 적용해 보았다.

이 글타래를 참고하여 스크립트를 만들어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불필요한 코드를 삭제하고, 자동으로 정해둔 ftp로 업로드까지 해 준다. 시행착오를 좀 겪긴 했지만, 이제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든 설정을 마쳤다.

나의 iWeb 페이지는 이것저것 영어로 끄적거려보려고 한다. 되도 않는 영어로 적는거라 얼마나 많이 적을 수 있을지, 얼마나 오래 적어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지만 말이다. :)

자유의 iWeb page 바로 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qbio 2006.01.26 15:04

    About Me의 사진찍으시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클릭, 클릭을 하는 과정을 통해서 하나의 웹페이지를 출판할 수 있는 iWeb이 참 애플다운 프로그램인 듯 합니다.
    템플릿을 잘만 활용해서 적당히 HTML들만 수정하면 구미에 맞는 웹페이지를 출판할 수 있을 듯 하네요.

    그나저나, 저도 빨리 iLife를 설치해 봐야할텐데, 외장 하드를 연결하는 것이 귀찮아서 아직 안 하고 있습니다. 해가 바뀌니 별게 다 귀찮아 지더군요 ㅠㅠ

    • BlogIcon 자유 2006.01.26 18:52

      별것도 아닌 모습인데 친구가 멋지게 담아주었지요. :)

      iApp의 모토에 맞게 iWeb도 참 멋진 어플리케이션임이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멋지게 웹페이지들을 만들어주다보니, 로딩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네요. 게다가 맥에서만 예쁘게 보이기도 하구요.

      벌써 그러시면 아니 되옵니다. 저도 곧 그렇게 된다는 말인데...

    • BlogIcon qbio 2006.01.26 19:47

      웹서핑도 귀차니즘이 극한에 달해서, 사파리의 책갈피바에 등록되어 있는 곳이 아니라면 거의 가질 않습니다.

      새로운 주소를 치는 것 조차도 힘들다는 소리이지요. 흠.
      아, 이러다가 나이 40이 되면 아마 발가락으로 웹서핑을 하고 있을겝니다 ㅠㅠ

    • BlogIcon 자유 2006.01.26 19:50

      이런이런... 그래도 다행히 제 블로그는 qbio님의 책갈피에 등록이 되어있는 모양입니다. :)

      저 역시 요즘 귀차니즘에 목매여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살면 안 되는데~~~ 하면서 말이에요.

    • BlogIcon qbio 2006.01.27 18:50

      물론 책갈피바에 등록이 되어 있기도 한데, 자유님 블로그는 더 편한 방법으로 오고 있습니다 =)

      책갈피바를 이용하려면 일단 마우스로 한번 클릭을 해서 원하는 사이트로 주르륵 드래그를 해야한다는 단점이 존재하지요. (얼마나 귀찮겠습니까, 휠마우스도 아닌데.)

      그래서,그냥, 일단 브라우져의 기본 페이지로 되어 있는 제 블로그에 가서, 오른쪽 링크 메뉴에 있는 분들의 블로그를 차례로 눌러서 방문을 합니다 =) 이 방법은 마우스 클릭-드래그 두 단계의 작업을 줄일 수 있으니 훠-얼-씨-인 편리합니다 =)

    • BlogIcon 자유 2006.01.28 00:22

      호오~ 정말 편리한 방법이로군요!!!
      전 기본 페이지를 항상 빈 페이지로 해 두기 때문에 그냥 책갈피 열어서 클릭 하지요. :)

  2. BlogIcon Qzel뚜찌zXie 2006.01.27 21:45

    역시 애플 다운 디자인의 포스가 느껴 지는군요.
    이거 무료이면 어둠의 경로(?)를 통하여 iLife06 받아서 하고 싶군요.

    • BlogIcon 자유 2006.01.28 00:23

      iLife는 매킨토시 제품에 정품으로 번들되기는 하지만 무료 어플리케이션 패키지는 아닙니다. 이와는 다르게, iWork는 매킨토시 제품에 시험판이 번들로 제공되죠.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