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Life

iWeb으로 쉽게 웹페이지 만들기



지난 번 MWSF 2006에서 발표된 iLife 06에 새로이 추가된 어플리케이션인 iWeb. '생초보도 손쉽게 전문가급 결과물을 만들수 있게 한다.'가 모토인듯 한 다른 iApps과 마찬가지로 iWeb 역시 마우스 클릭 몇 번과 타이핑 만으로 멋진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그런데, 문제가 좀 있는게 애플에서 맥 사용자들을 위해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Mac 사용자여야만 iWeb을 이용한 손쉬운 홈페이지 발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맥 사용자들에게도 .Mac 사용은 상당히 부담스러운 비용이 드는지라, .Mac이 아닌 다른 웹호스팅에 iWeb의 결과물을 올리는 꽁수가 있어서 그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iWeb 메뉴 중 파일 - 폴더로 발행.. 을 누르면 html 파일들과 이미지가 지정한 폴더로 저장되고 이걸 ftp 어플을 이용하여 업로드하면 iWeb의 결과물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또 문제가 있는데, 웹호스팅에 따라 iWeb 결과물을 바로 보여주지 못하고 에러가 난다. 전문가에게 의뢰해서 알아본 결과 웹서버에서 html 파일을 xml인가 php로 parsing 해 주기 때문이라는데... 아무튼 들어도 이해 못 하는 이야기다. 결론은... iWeb에서 생성한 html 파일에서 처음에 나오는 xml 관련 코드를 삭제하고 올리면 된다는거다. 그런데, html 파일이 한 두개도 아니고, 일일이 노가다를 해야 한다는 건 영 아니다는 생각에, 맥 커뮤니티 글타래를 검색하다가 좋은 팁을 발견하여 적용해 보았다.

이 글타래를 참고하여 스크립트를 만들어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불필요한 코드를 삭제하고, 자동으로 정해둔 ftp로 업로드까지 해 준다. 시행착오를 좀 겪긴 했지만, 이제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든 설정을 마쳤다.

나의 iWeb 페이지는 이것저것 영어로 끄적거려보려고 한다. 되도 않는 영어로 적는거라 얼마나 많이 적을 수 있을지, 얼마나 오래 적어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지만 말이다. :)

자유의 iWeb page 바로 가기!!

'i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사용해 온 매킨토시들  (32) 2006.02.05
애플 무선 키보드/마우스, Apple Wireless Keyboard/Mouse  (12) 2006.02.02
애플 프로 마우스, Apple Mouse Pro  (16) 2006.01.22
iLife 06, iWork 06 설치 완료!!  (22) 2006.01.17
CoverFlow  (2) 2006.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