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광고 모금 캠페인


이미 하루가 지나긴 했지만, 11월 11일을 맞이하여 태터툴즈 1.1이 공개되었다. 그 동안 매우 오랜 동안 기다려온 상당히 큰 판올림인 샘인데, 얼마 전부터 베타버전인 태터툴즈 1.1을 사용해볼까 말까 아주 잠시 고민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런 고민을 한 방에 날려버렸다. 기존에 1.0.6.1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설치 안내서에 나와있는 것을 따라했더니 아주 손쉽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다. 업데이트 이후 관리자 화면에 접근하면 블로그 체크를 할 것이냐고 물어보는데, 그 때 Yes를 선택하면 꽤 오래 기다려야 한다. 한참을 기다려도 다음 화면이 나오지 않길래 '이거 혹시 업데이트가 잘못된 것 아냐?'라며 불안해 했었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는 반가운 화면을 만날 수 있었다.

대강 관리자 화면을 둘러본 결과 맥(현재 내 상황은 Mac OS X 10.4.8 + Safari 2.0.4)에서 사용하는데도 큰 문제가 없다. 위지윅 에디터야 윈도우즈 플랫폼에서도 잘 사용하지 않으니(내 윈도우즈 컴퓨터가 벌써 만 두 살이 넘어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위지윅 에디터에서는 컴퓨터가 힘들어한다. 그냥 html 에디터가 깔끔하고 낫다.) 이건 그다지 신경 쓰이지 않는다. 레이아웃 등이 살짝 틀어지는 부분도 있지만, 지난 버전에 비해 그런 부분이 많이 줄었다. 특히, 에디터를 사용할 때엔 글을 적어나가다 에디터 오른쪽 끝부분에 도달하면 커서가 안 보이는 버그가 있었는데, 이번 판올림에서 그런 버그도 해결되었다. 매우 작은 부분이지만, 맥 사용자로서 아주 반가운 벌레잡기였다.

또 하나. 글 쓸 때 태그 입력 시 풀다운되어 나오는 기존 태그들이 깨져보였는데, 이제는 잘 보인다. 안타깝게도 지역은 아직도 깨지고. 이거 혹시 단순한 인코딩 문제려나?

태터툴즈 1.1에서 가장 반가운 기능은 바로 키워드 기능이다. 태터툴즈가 1.0으로 올라서기 전에 있었던 기능인데, 제외되었다가 다시 복원되었다. 내 글솜씨가 부족하여 포스팅 중간중간 회색 글씨로 설명을 적는 경우가 많은데, 키워드 기능이 있으면 이럴 필요없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일종의 블로그용 개인 사전이라고나 할까? 0.96 시절에 한참 키워드에 맛들여서 20여가지를 공들여 적어놓았는데 다 날라가고 없다. 시간 날 때 차근차근 다시 적어봐야지. 다시는 이 기능이 사라지지 않았으면 한다. 태그와 겹치기도 하지만, 성격이 좀 다르니까 말이다.

아무튼, 이번 판올림에 만족한다. 열심히 노력해 준 태터엔프렌즈와 태터엔컴퍼니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p.s. 태터 설치 안내서를 따라 설치하다보면 image 폴더를 지우게 되는데, 만약 블로그 트리를 기본이 아닌 다른 것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필히 image/tree 폴더를 백업 후 안내서를 따라해야 한다. 아무 생각없이 지웠다가, 사용하던 트리가 없어져서 부랴부랴 찾아 업로드했다.

또 p.s. 예~~전에 작성해 둔 키워드가 날라간 것이 아니었다. 버젓히 링크가 생기고, 눌러보니 팝업이 뜨면서 내용이 나오더라!! 좋다. :)

또또 p.s. 태터툴즈 1.1에 1.0.6.1 이하의 스킨을 사용하면 댓글 등이 달리지 않는 버그가 있다고 한다. 연락해 주신 마술가게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마지막 p.s. 사파리에서 글 편집할 때 BR tag을 꼭 적어주어야 한다. 엔터만 쳐도 알아서 줄이 바뀌더니, 이건 좀 불편해 져버렸다. FireFox로 하면 위지윅 에디터로 할 수 있지만, 난 왜인지 Safari로만 웹서핑을 하게 되더라구.

진짜 마지막 p.s. 플래쉬 플레이어 링크 걸어놓은 동영상이 표시되지 않는 버그도 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꽃순이 2006.11.12 22:42

    옷! 스킨이 바뀌었군요. ^^
    시원시원하니 보기 좋네요.
    전 태터 업데이트를 하려다가 뭔가 파일을 건드린 게 너무 많아서 이상한 에러만...;;
    결국 원상복귀했습니다. -_-;;;

    • BlogIcon 자유 2006.11.13 23:01

      위에도 적었지만, 태터툴즈 1.1에다 그 이하버전의 스킨을 적용해 두면 댓글을 달 수 없는 버그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골라봤습니다. 아마 꽃순이님께서 댓글 적어주실 때와 지금은 또 다를거에요. :)

  2. BlogIcon yoonoca 2006.11.13 12:31

    저는 뭐..워드프레스로 변심한 뒤 그냥저냥 쓰고 있습니다. 예전 태터의 사용법에 익숙해져서 사실 워드프레스는 사용하기가 좀 껄끄럽긴 하더군요.

    그래도 기본스킨 괜찮고 가볍네요. 단, 기본스킨의 문제인지 몰라도 오페라에서 앞 포스팅으로 가기 링크가 듣지 않더군요. 부득불 익스6을 사용해야 하는 폐단이 있습니다.

    요즘 맥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피스모가 맛이가벼려서..) 사파리나 파폭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 BlogIcon 자유 2006.11.13 23:05

      워드프레스로 옮겨보라는 주위의 유혹에 설치해서 조금 사용해 봤지만, 상당히 많이 주어지는 자유도와 영어의 압박 때문에 오히려 어렵게 다가오더군요. 그래서 그냥 계속해서 태터를 고수 중입니다.

      여러 플랫폼과 브라우져를 모두 만족시켜주지는 못하고 있지만, 점점 나아지고 있으니 정말 다행이에요.

  3. BlogIcon suha 2006.11.13 16:57

    어제는 답글이 달리지 않더니, 이젠 괜찮네요. 말씀드려야 하나 싶었지만, 메일 주소도 모르더군요; 아직까지 클래식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키워드 기능이었는데, 업데이트를 해야하나 고민되네요 :) (가장 큰 이유는 귀차니즘 ~-_-~)

    • BlogIcon 자유 2006.11.13 23:06

      그랬군요. 블로그 어딘가에 메일 주소 하나 남겨둘 걸 그랬나봅니다. 다행히도 마술가게님께서 전화해 주셔서 알 수 있었어요. 클래식에서 1.1까지 오시려면 좀 많이 귀찮아지겠습니다만, 어서 하세요!! :)

  4. BlogIcon monOmato 2006.11.13 18:19

    사파리에서 글 편집할 때 BR tag을 꼭 적어주어야 한다.

    이부분 때문에 패스 ㅠ_ㅠ

    • BlogIcon 자유 2006.11.13 23:06

      사실, 가장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그래도, 좋게 바뀐 부분이 많아서 마음에 들어요. :)

  5. BlogIcon PETER 2006.11.13 23:54

    오. 변화가 있었군요 :-) 축하드립니다

    • BlogIcon 자유 2006.11.14 02:10

      이 변화가 PETER님 마음에 들런지 모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6. BlogIcon ENTClic 2006.11.15 17:32

    좋겠습니다..전 설치하고 문제가 있어서 다시 롤백한 상태입니다.
    모든 버그가 해결되면 다시 설치 해야지요.

    • BlogIcon 자유 2006.11.16 14:16

      1.1 버전도 곧 리비젼 되어 나올 모양인가봐요.
      가장 큰 문제는 브라우징이 매우 무거워졌다는 것인데, 그 외에도 여러가지 개선해서 나올거라고 하니 조금만 기다려보세요. :)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