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광고 모금 캠페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노래를 처음 알게된 것이 1999년이었다. 예전에 세기말 운운하며 Limp Bizkit의 노래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듯, 이 노래 역시 나에겐 세기말의 암울한 분위기와 기운을 가져다 주었던 곡이었다. 옆에서도 볼 수 있듯, 앨범 커버부터가 엄청나게 충격적인 사진으로 되어있는데, 이 사진은 1963년 베트남의 한 스님이 당시 베트남 수상의 불교 탄압 및 스님 살해에 대한 저항으로 분신하고 있는 사진이다.

지난 번Enter Sandman 포스팅 올릴 때 해석에 대해 찾아보았다고 했는데, 이번에도 그 동안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이 노래의 가사를 찾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구글에 물어보았다. 몇 페이지를 클릭, 클릭하여 열어보았더니 마음에 드는 해석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이곳이다. 헌데, 해석되어있는 가사들을 보니, 지금 광화문에서 시민들과 대치하고 있는 전/의경들이 생각났다. 시대와 현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자신의 두려움과 광기를 주체하지 못하여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하고 있는 그들이 말이다. 이전 글에서도 밝혔듯, 난 아직도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하는 전/의경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다고 믿고 있다. 그래도, 점점 더 많이 언론이나 인터넷을 통해 보도되는 그들의 폭력진압은 그 어떠한 것으로도 폭력이 정당화될 수 없기에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지금 당장은 서슬퍼런 소대장이 무서워, 잘못하면 버스 안에서, 혹은 내무반에 돌아가 당할 얼차려가 무서워, 정신교육 시킨 중대장이나 대대장이 무섭다고 느끼겠지만, 진실과 정의는 살아있으며, 몸 상하지 않고 제대한 후에는 이런 진실과 정의에 함께하지 못해 부끄러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Killing in the Name - Rage Against The Machin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DOKS promotion 2008.06.04 05:19 신고

    ratm 저도 좋아합니다. 전 이거 중-고등학교때 열심히 들었는데 .. 전경들한테 들려주면 전투력이 상승될까봐 겁나는 사운드에요 ㅠ_ㅠ

  2. BlogIcon 선주 2008.06.05 00:24

    그 전의경 중에는 제 동생도 있었죠.

    • BlogIcon 자유 2008.06.12 22:48 신고

      거리로 나선 시민들도, 거리를 막은 전/의경들도 모두 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이지요. 탈 없이 잘 진행되길 바랄 뿐입니다.

  3. Eun 2008.06.05 23:51

    제가 완전 미쳤었던 밴든데..요새 다시 들음 새삼스럽다는 ㅋ

  4. BlogIcon 콜드레인 2008.06.09 20:32

    어랏... 어디선가 들어본듯한 음악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중간에 do what they told ya~ 이 부분이 H.O.T의 '열맞춰' 란 노래에서 표절했다던 그 부분이네요.
    전곡을 들어보니 아주 강렬합니다 ^^;;

    • BlogIcon 자유 2008.06.12 22:49 신고

      아, 그런게 있었군요. 몰랐어요.
      제가 비록 이 한 곡 알고 있지만, 정말이지 강렬한 곡이죠. :)

  5. BlogIcon Meek 2008.06.10 14:25

    그들도 불쌍하지요...
    나이 많아 봐야 20대 중반일텐데....
    저 같은 경우엔 20대 중반이면.. 그런 생각을 해도
    짜여진 틀에서 벗어나서 목소리를 높히진 못할것 같아요...


    자유님 덕분에 한때 가사도 잘 모르고 흥얼 거리며 며칠동안
    연속으로 들었던 노래를 다시 들어 보게 되네요~! ^^

    • BlogIcon 자유 2008.06.12 22:50 신고

      맞습니다. 왜 그들이 그 자리에 있어야 하는건지... 일부 몰지각한 시민과 또 거기에 무자비하게 폭력을 행사하는 일부 전/의경들이 문제죠.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상황을 만들어놓고 뒷짐지고 보고 있는 윗 사람들이고요.

      사실, 저도 이번에 가사 찾아보고 알았어요. :D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

미친소 국민이 싫다잖아!

자유/잡담 | 2008. 6. 2. 19:10 | 자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
어제 직접 촛불집회 현장에 나아가 보고서 많은 것을 느꼈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 중 하나가, 이렇게 많은 시민들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지도자라는 사람들은 들은 척도 하지 않고 있다는 것, 그리고 또다른 하나는 시위가 폭력화 될까봐 걱정했던 것이다.

물론, 1차적 원인은 대통령 이하 현 정부에 있다. 하지만, 실제 거리에 나가보면 시민과 경찰만이 대치하고 있다. 시민이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헌데, 시민과 경찰이 싸우고 있다. 시민은 그들에게 가고자 하고, 경찰은 시민을 막으려 하고... 어느 정도 시민 쪽에서도 경찰을 자극하기도 하고, 경찰도 시민에게 과격한 대응을 하고 있다.(살수차와 경찰특공대 동원은 예외다. 그건 말할 것도 없는 잘못이다.) 이렇게, 서로 마주보고 언성을 높여봐야 무슨 소용이 있는가. 그들은 마음 편하게 집에 앉아 쉬고 있는데 말이다.

현장에 나가 본 모습은 의외로 평화시위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과 의지가 컸다. 집에 돌아온 이후 인터넷으로 확인했던 많은 장면들 속에서도 그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일부 과격한 행동을 보이는 이들로 인해 경찰이 강경진압을 선택해야 하는 한 원인을 제공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가능한 최대한 평화적으로, 비록 위헌 소지가 있는 법이라도 가능한 그 법 테두리 안에서 시위를 할 수는 없을까?

청와대로의 행진도 마찬가지다. 거리에는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참여한 사람, 같은 생각을 하지만 참여하지 못한 사람, 그리고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다. 적어도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끼칠 피해는 최소화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평화적인 행진이 정말 멋있었고, 행렬이 지나간 자리를 깨끗히 치우려는 멋진 모습에 나 역시도 감동했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행렬 덕분에 도로가 마비되어 있는 모습은 이 운동에 뜻을 같이 하는 내가 보기에도 좋아보이지는 않았다. 또한, 청와대로의 행진으로 인해 경찰의 극렬한 진압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실, 경찰 입장에선 청와대까지 밀리면 안 되는거 아닌가. 그리고, 시민들이 청와대로 간다 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청와대에 시민 행렬이 갔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둘 수는 있지만, 지금 필요한 것은 청와대로 가는 시민의 힘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적으로 시민의 뜻을 전하는 것이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동네에 이장이 주민들 이야기도 안 듣고 마음대로 동네 일을 본다. 이에 주민들이 뿔나서 다 같이 모여 이장집에 찾아가기로 했다. 헌데, 이장집에는 무서운 도사견들이 풀어져있어 주민들의 접근을 막고 있다. 이장은 보이지도 않고... 이 때 길 안 비켜준다고 이장집네 도사견들이랑 붙어봐야 주민들에게 좋은 일이 있을까? 도사견은 이장의 명령을 받고 그저 그 자리를 지키는 것 뿐이다.

일부 제 정신이 아닌 사람들 빼고, 대다수의 전/의경들 참 불쌍하다. 저들도 저기에 서 있고 싶어 서 있겠는가. 그저 이 시점에 하필 저 부대에 속해있으니 나와있는 것이다. 그리고, 상부의 명령에 따르는 것이 그들의 일이고 그렇게 교육 받았으니 그러는 것이다. 그 위에서 지휘하고 명령하는 간부들, 그리고 그 위 높은 분들이 문제인 것이다. 군대 다녀온 사람들은 잘 알 것이다. 아무리 불합리하다 하더라도 상부의 명령을 수행해야 한다. 우리의 동생과 다를바 하나 없는 그들을 미워하지 말고, 그들에게 그런 명령을 내린 자들을 미워하자. 그리고, 그들과 최대한 평화적으로 대치하도록 하자. 그들이 폭력적으로 나온다고 폭력적으로 맞선다면, 이는 폭력진압의 변명거리를 만들어주는 꼴이 된다.

대통령과 정부는 30년 전이지만, 대한민국 국민들은 21세기에 살고 있다. 끝까지 평화적으로 우리의 뜻을 전하는 것, 그것이 필요하다.


p.s. 내일 일찍 일어나야 하는데, 정말 잠 못 드는 밤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eastman 2008.06.02 07:57

    어떻게 험악한 데만 계셨는가 보네요.
    저는 놀랐어요.
    제가 있던 곳에선 시민들의 험한 목소리가 나온다 싶으면 그걸 말리는 목소리가 꼭 있었거든요.
    끊임없이 헌법 제1조 노래부르고, 오직 비켜라와 평화 시위 보장하라는 외침만으로 경찰과 대치하더라구요.
    말씀대로 폭력은 안돼요. 시민들이 그것까지 스스로 막아가면서 시위해아죠.
    제 느낌인데 시민들이 많고 경찰이 적으면 별문제가 없는데 꼭 경찰이 많고 시민들이 적으면 사태가 악화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평화와 자유를 위해선 평화와 자유의 염원을 가진 더 많은 사람이 모여야 한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었죠.

    • BlogIcon 자유 2008.06.02 10:21 신고

      위함한 곳은 피해있었고, 혼자 나간게 아니라 일찍 들어왔었어요. 그래봐야 12시 다 되어서 들어왔지만요.
      저 역시 eastman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쇠고기 수입 반대, 현 정부 반대를 넘어서서 '자유의 이상'을 보여주는 새 세상의 시작이라는거 말이에요.

  2. BlogIcon 콜드레인 2008.06.03 11:38

    바로 제가 하고 싶은 말입니다. 도사견들 잘못이 아니라, 도사견들에게 마을 주민들을 쫓으라고 명령한 이장한테 일차적인 잘못이 있죠.
    휴... 어쩌면 모두의 잘못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이장님 잘못인건 당연하고 (도사견들 풀기전에 자기가 나와서 직접 대화를 하면 될것을) 너무 과격하게 밀어붙이는 마을 주민들도 조금은 잘못이 있고, 그냥 쫓으라고만 했는데 물어뜯어버리는 도사견의 잘못도 있죠...

    • BlogIcon 자유 2008.06.03 23:59 신고

      맞습니다. 맞고요...
      이런 상황을 위에서는 보고 즐길 생각하니 화가 치밀어 오르네요. 시민과 전/의경은 적이 아닌데, 누가 이렇게 만들었는지....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직접 촛불시위에 참가하였다. 7시 경 서울시청 앞 광장에 가 보았더니 이미 사람들로 인산인해. 거의 대부분 경찰병력이 둘러싸고 있었지만,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모두들 한 마음이 되어 광장에 모여 앉아 촛불문화제를 시작했다.

0123


012345


01234


촛불문화제 중간에 청와대 가까운 곳에서 열린 또다른 집회 참가자 100명 중 80명이 연행되었고 그 중 1명이 부상당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몇몇 사람들이 일어나 청와대로 가자고 소리를 질렀지만, 많이 성숙되어있는 시민들은 '진정해, 진정해'를 연호하며 감정적 대응이 아닌 이성적 대응을 하길 원했다.

그리곤, 9시가 되기 전 우리는 집에 돌아가기로 했다. 행진까지는 할 생각이 없었고, 집에 가는데 시간도 걸리는데다, 행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이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다. 그래서, 시청 앞 광장에서 명동 쪽으로 빠져나와 좌석버스를 기다리는데, 갑자기 비어버린 도로에 행진이 시작되어버렸다. 직접 행진에까지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행진 참가자들이 다 지나갈 때까지 인도에 서서 그들을 응원했다.

012345


결국 기다리던 버스가 행진으로 인해 오지 않아, 10여분 걸어 중앙극장 앞 정류장에 가서 버스를 타고 집에 막 들어왔다.


시위에 처음 참여해 보면서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생각났다.

난 우선 쇠고기 수입 반대, 혹은 건강한 쇠고기 수입을 위해 이 움직임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직접 현장에 나아가보니 이명박 대통령을 몰아내는 것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인 것처럼 연호되고 있고, 이로 인해 아이들조차 그냥 '이명박은 물러가라.'를 소리치고 있는데, 이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도 이명박 대통령을 마음에 들지 않아하고, 지난 대선에서도 그리고 총선에서도 그에게 힘을 실어주지 않았으나, 이 움직임이 첫 시작의 순수한 마음만 담지 못하고, 자꾸 확대되어나가는데 우려를 감출 수가 없었다.

그래도, 계속된 움직임을 통해 성숙해진 시민의식을 곳곳에서 접할 수 있어 정말 뿌듯했다. 명동대로를 따라 행진하는 모습을 보며 더 함께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도 남았다.

언제까지 이런 움직임을 보여야 하는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헌법 제 1조를 이명박 대통령 이하 우리 정부가 과연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tubebell 2008.06.01 00:40

    글쎄... 내 생각은 좀 다른데..

    이전 참여정부 시절에는 노무현 같은 경우, 정치적으로 탄핵을 당했었잖아....
    지금은 충분히 '탄핵당할' 이유를 그가 스스로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해.
    무엇보다, 그 중심에 그 인간이 있고, 그 인간이 강력하게 주장하는 의견들은
    다수의 국민의 의견과도 충돌하고 국민의 의견도 무시해 버리니깐 말야.

    난 국민이 결코 경거망동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아.
    나도 같이 외치고 돌아왔지.

    • BlogIcon 자유 2008.06.01 11:39 신고

      네 말도 맞다.
      그냥 처음의 순수했던 의미에 다른 것들도 많이 붙어버려서, 그래서 조금 걱정하고 있는 것 뿐이야. 나도 마음 같아서는 테러하고 싶다.

  2. BlogIcon Hwan 2008.06.01 08:29

    대선과 총선이 이미 끝나버렸다는 것이 아쉽죠. 총선이 2달만 늦었다면 아마 이렇게 이명박 정부가 버티지는 못했을 겁니다. 지난 국회가 탄핵으로 인해 여당에 152석을 밀어 줬었는데, 지금 같은 분위기면 여당이 개헌 저지선도 못되는 의석을 얻을 것 같군요.

    국민들도 비록 정치에 관심이 없고, 투표를 하지 않았더라도 선거의 결과는 국민 전체에게 돌아올 책임이 되고 그러므로 더더욱 후보의 정책보다는 어디 출신이냐, 무슨 당이냐만 보고 투표하는 것은 더더욱 무책임한 결과가 된다는 학습해야 합니다.

    • BlogIcon 자유 2008.06.01 11:41 신고

      그러게요. 총선이 두어달 늦게 있었다면 결과가 완전히 달라겠어요. 아, 그랬다면 정부에서 이렇게 밀어붙이지 않고 가만히 있다가 총선 승리 후 밀어붙였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저도 원래 정치에 관심이 없지만, 이제는 더 이상 가만히 집에만 앉아있을 수가 없었어요. 더 이상 '그 국민에 맞는 지도자'라는 이야기를 듣고 싶지 않아요. 국민들도 많이 생각하고, 더 좋아질 수 있도록 최소한 내 선거권이라도 소신있게 활용해 주면 좋겠어요.

  3. BlogIcon eastman 2008.06.01 11:30

    같은 자리에 아는 분들이 많이 있었군요.
    이명박 탄핵의 목소리에 대해선 저도 좀 견해가 달라요.
    탄핵되어야 할 사람을 탄핵할 수 있는게 민주주의의 가장 큰 힘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거든요.
    그래서 탄핵 자체가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이 탄핵되어야 할 사람인가를 논의해야 하는 거 같아요.
    결국 그 자리에 나와서 이명박 물러나라고 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인 셈이죠.
    저는 을지로, 종로, 광화문까지 함께 행진하고 막차타고 집으로 들어왔어요.
    다행히 지하철권이라...

    • BlogIcon 자유 2008.06.01 11:45 신고

      eastman님께서도 계셨군요.
      이명박 탄핵은 저 역시도 바라는 바이지만, 첫 시작과 달리 추가된 것이 많아서 그래서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헌데, 탄핵을 하려면 정말 구체적인 일 추진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탄핵하려면 국회의원이 필요한가보던데...
      http://ko.wikipedia.org/wiki/탄핵

      저흰 조금 멀리 살아서 일찍 나왔어요. 새벽엔 살수차 동원되고 강제폭력진압하고... 30년 전으로 돌아가버렸다더군요.

    • BlogIcon eastman 2008.06.01 15:25

      사실은 처음부터 항상 이 촛불 시위의 현장에는 이명박의 탄핵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있었어요.
      운하 반대 주장도 있었구요.
      어떻게 보면 이번의 촛불 시위는 단순히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가 아니라 이명박 정권의 정책 전반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결집된 것이 아닌가 싶어요.
      나는 사실 우왕좌왕 지도부없이 움직이는 그 자유로운 반대의 목소리가 더 좋더라구요. 어떤 정치 세력에게도 물들지 않는 순수성이 보여서 그런지...
      촛불 집회에서 접하는 대한민국은 정말 놀라워요. 화염병과 최루탄으로 80년대를 넘긴 세대로선 그저 감동스러웠어요. 이제 사람들이 자유를, 또 서로 함께 사는 세상을 막연하게나마 꿈꾸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 BlogIcon 자유 2008.06.02 02:04 신고

      아, 그랬군요. 전 어제 처음으로 직접 참여해 봐서 몰랐습니다.
      자유... 참 좋지요. 이렇게, 자유롭게 자신의 의지를 모아 서로 모여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입니다. 자조적으로 우리나라는 아직 멀었다고 생각하곤 했는데, 이런 자발적 움직임을 보면 희망은 충분히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4. BlogIcon suha 2008.06.02 10:57

    며칠 전 정부가 쇠고기 수입을 강행하기로 한 뒤부터는, 쇠고기 수입만이 아니라 정부가 국민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도 불만을 제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자는 국민이 아닌 사원을 대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더군요... 어떻게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 '저러다 말겠지' 라는 식으로 일관하고 있는지, 얼마나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인지요;

    • BlogIcon 자유 2008.06.02 11:21 신고

      맞습니다.
      저 역시도 광우병 쇠고기가 얼마나 위험한지보다 우리의 대통령이, 우리의 정부가 우리의 목소리를 깡그리 무시하고 있다는 작금의 현실에 더 화가 납니다.

      대통령이 CEO면, 국민은 사원이 아니라 주주죠.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니까요. 헌데, 주주 보기를 이렇게 하다니... CEO 출신이라더니, 주인이 누구인지 아직 파악도 못 했나봅니다.

  5. BlogIcon 고어핀드 2009.10.22 03:21

    최근 진중권 교수가 촛불시위에 대해 언급한 내용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이 포스트의 사진 한 장을 사용했기에 트랙백합니다. :)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