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가는 맥 동호회 중 한 곳인 맥주( http://maczoo.com )의 Tip & 사용기 게시판에 올린 글이다. 팁이나 사용기라고 할 만한 게시물을 쓸만큼 맥을 많이 사용해 보고 잘 다루는 것은 아니지만, 왕초보라도 누구나 쉽게 멋진 결과물을 뽑아낼 수 있는 iLife 패키지를 사용해서 쉽게 DVD를 만들 수 있기에 그 방법을 적어본 것이었다. 정말 간단하고 어설프게 적어봤지만, 아직 한 번도 맥을 가지고 DVD를 만들어보지 못한 분들께서 이 글을 보시고 DVD 제작에 대한 개념을 쉽게 잡으실 수 있기를 바란다.
iMovieHD 6
자유게시판에 요청하시는 분들이 계시길래, 아는 것은 거의 없지만 일전에 한 번 해 본 경험으로 대강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대충 뼈대만 적을터이니, 부족한 부분은 더 잘 아시는 분들께서 살로 붙여주시면 좋겠네요.
우선 제가 사용한 시스템은 Power PC Mac mini 1.42Ghz 모델입니다. 램은 1기가이고, 외장하드 160GB 7200rpm짜리를 FireWire로 연결해 놓고, 작업 파일은 외장하드에 두고 작업했습니다.(맥미니용 하드는 노트북용이라 아무래도 용량도 부족할 수 있고, 억세스 속도도 조금 느리니까요.) 여기에 iLife06만을 가지고 했습니다.
1. 영상 소스를 만듭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 DV캠으로 동영상을 찍는 것입니다. 요즘엔 디카나 휴대폰 등 여러가지 기기로 동영상을 찍을 거나 기존에 받은 여러 동영상(Dvix 등)을 사용할 수도 있을텐데, 이렇게 될 경우 Mac OS X에서 코덱을 지원하지 않으면 다루기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확인해 본 바로는 추가 코덱을 설치하여 QuickTime에서 재생이 가능(영상, 소리 모두 문제 없을 때)해 지면 그 동영상은 iLife에서도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간단하게 DV캠으로 영상을 찍으시면 됩니다.
2. 영상 소스와 맥과 연결하여 영상을 불러들입니다.
흔히 임포트라고 하는 단계죠. DV캠으로 찍으셨다면 FireWire 케이블로 DV캠과 맥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보통 DV캠에는 4핀짜리 포트가, 맥에는 6핀짜리 포트가 있으니 4-6 케이블을 사용하셔야 하지요. 대부분의 DV캠은 IBM 호환 PC에서는 USB로도 붙어서 임포트를 할 수 있는데 반해, 맥의 iLife에서는 FireWire로 연결된 캠의 영상만 임포트 하게 됩니다.
아무튼, DV캠과 맥을 FireWire로 연결하시고 DV캠을 재생모드로 켜시면 맥에서 iMovieHD가 실행될 겁니다. 실행 안 되면 직접 실행해 주세요. 제대로 연결되고 DV캠도 재생모드로 되어있으면 iMovieHD 화면에는 DV캠의 화면과 동일한 것이 나오지요. 이 때부터 iMovieHD를 통해 DV캠을 완벽하게 컨트롤(빨리감기, 되감기, 재생 등등)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냥 임포트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알아서 DV캠에 들어있는 테이프에 녹화된 영상을 불러들입니다. 60분짜리 DV테이프의 경우 모두 불러들이면 약 13기가가 살짝 안 됩니다. 충분히 넉넉한 하드 공간에 불러들이도록 하세요. 아, 촬영하면서 중간중간 끊었던 부분은 알아서 iMovieHD가 나누어서 가져오니까 걱정 하지 마시고 모두 불러들이시면 됩니다. 물론, 일부만 필요하시다면 그것만 지정하셔서 불러들이셔야지요.
3. iMovieHD로 이것저것 해 봅니다.
이제 iMovieHD로 이것저것 해 볼 차례입니다. 사실, iLife는 왕초보자가 대강 뚝딱거려도 전문가의 작품인 것만 같이 만들도록 도와주는 어플 패키지라서 사용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책도 있다지만 대강 마우스질 몇 번 하다보면 개념을 쉽게 잡으실 수 있을겁니다. 정말 모를 땐 도움말 살짝 찾아보면 많이 도움이 되지요.
편집화면 아래 세 줄이 주르륵 있는데, 맨 윗줄은 영상 및 영상의 음성, 중간은 메인 백그라운드 뮤직, 맨 아래는 효과음의 줄입니다. 각종 템플릿들이 미디어 - 오디오에 들어있으니 재미있게 해 보시면 됩니다.
편집에 들어가시면 타이틀이나 자막 등을 만들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페이드 인/아웃, 뽀사시, 흑백필터 등등 다양한 화면 기술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구요. 테마에 들어가시면 예쁜 테마를 고르셔서 영상을 꾸미실 수도 있지요.
참, iMovieHD를 맨 처음 열면 새로 프로젝트 만들 때 아래 비디오 포멧을 고르도록 되어있는데, 자신의 용도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그게 안 보인다면 '비디오 포멧'이라는 녀석 옆의 삼각형을 클릭하세요. DV, HDV 등으로 하시면 맥이 점점 힘들어 할 겁니다.
4. iDVD로 내보내고 타이틀을 만듭니다.
iMovieHD - 파일 - 보내기... 에 가셔서 iDVD로 보내시면 됩니다. 그 후에 타이틀도 만들 수 있습니다. 역시나 멋진 템플릿들이 많이 있어서 가지고 계신 관련 동영상이나 사진들을 드래그 & 드랍만 해서 보란듯이 멋진 타이틀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iDVD에서 DVD를 굽습니다.
이제 끝입니다. 그리고 기다려야 합니다. DVD를 굽기 전 인코딩을 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다 구워진 DVD를 꺼내서 맥이나 IBM 호환 PC, DVD Player에서 감상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방법 말고도 동영상 편집을 많이 안 하실 것이라면, iMovieHD에서 파일 - Magic Movie 만들기.. 로 하셔도 되구요, 자유 게시판에서 zootv님께서 적어놓으신 것처럼 그냥 동영상을 토스트에 떨구셔서 DVD로 구우셔도 알아서 DVD를 만들어 줍니다.
iLife 어플들 말고도 애플에서 나오는 각종 프로툴들이 많이 있지만, 제 수준에서는 iLife의 기능도 모두 활용하지 못했었습니다. 편집하고 인코딩할 때 맥미니의 한계를 많이 느끼긴 했지만, 모두 완성하여 선물로 드렸더니 선물 받으신 분들이 너무너무 좋아하셔서 한 2주 동안 틈틈히 고생했던 피로가 싸악 날라가더군요.
아는게 없어서 너무나 대충 적었는데, 혹시라도 틀린 점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p.s. 선물로 주실 땐 공DVD 케이스를 구입하셔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DVD 커버는 포토샵을 가지고 간단히 만든 후, 4x6 사이즈(로 기억합니다.)로 저장하여 근처 디지털 출력이 가능한 사진관에 가서 사진으로 뽑아 넣으면 DVD 케이스에 딱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