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본 것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 김경태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 김경태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 김경태

오늘 일이 있어서 강남역에 있는 교보문고엘 갔다. 이 얼마만에 가 보는 서점인지.. 정확히 약속 시간을 잡고 나섰던게 아니고, 만나야 할 분께 갑자기 급한 회사 일이 생기는 바람에 좀 기다려야 했다. 그러다 갑자기 생각난 것이 얼마 전에 국내에서 출판된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 김경태'였다. 애플 컴퓨터의 CEO인 스티브 잡스에 대한 책은 국내에도 몇 권 나와있지만, 모두 외국 저자들의 책을 국내에서 번역 출간했던 것에 반해, 이 책은 국내 필자가 직접 스티브 잡스에 대해 적은 책이라 우연히 지하철 무가지에 (기사를 빙자한) 광고가 나왔던 것을 보고 기억했었던 것이었다.

교보문고의 검색 시스템을 이용해서 책이 있는 곳의 위치를 알아냈다. 여담이지만, 책 정보 검색 후 프린트를 하면 책 이름과 저자 등의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매장 위치가 그려지고 그 책이 있는 곳이 표시되니 알아보기 아주 편했다. 아무튼, 교보문고의 최신 검색 시스템 덕분에 원하던 책을 쉽게 찾아 그 앞에 서서 바로 읽기 시작했다.

책의 전반적인 구성은 지난 번 애플 스페셜 이벤트 때 스티브 잡스가 약 한 시간 가량 프리젠테이션 했던 동영상을 집중 분석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책 첫머리에서부터 아예 그 동영상 주소를 알려주며 책을 읽으면서 동영상도 함께 보기를 권할 정도다. 나야 이미 그 때 그 키노트 내용이 생생하게 기억나니 훌훌 읽어나갔다. 짧게짧게 끊어가며 스티브 잡스의 발표가 왜 뛰어난 것인지를 알려준다. 그런데, 사실 그게 아주 새로운 소견은 아니고, 일반적인 맥킨토시 사용자들이라면 당연히 생각하고 있었을, 그렇지만 상당히 두리뭉실했던 의견을 이 필자가 활자화 했다고 해야 할까?(나름대로 열심히 집필하셨을터인데 너무 폄하하는 건 아닌지 살짝 걱정됨) 아무튼, 머릿 속에서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을 정확하게 집어주니까 읽어가면사 아주 재미있었다. 게다가, 스티브 잡스의 키노트 스크립트까지 각 섹션 마지막에 적어두어서 그걸 읽어보면서 당시 키노트 영상을 봤던 스릴을 느낄 수 있었다.

필자의 의견을 빌리자만, 한 마디로 'MS식 발표보다는 애플식 발표를 해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슬라이드에 빽빽하게 글을 적지 말고, 키포인트만 그림이나 도표 등을 적절히 활용해 청중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도록 하고, 리허설을 또 하고 또 해서 발표자가 아주 능수능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한가지 부족한 점은, 스티브 잡스의 키노트만을 분석해 놓았기 때문에 그 키노트의 성격인 신제품발표와 비슷한 형식의 발표에는 필자의 의견과 잡스의 발표 기술을 받아들여 활용할 수 있을테지만, 그렇지 않은 다른 여러가지 경우에는 적용하기 힘든 문제점이 있다.

그래도, 애플을 좋아하고, 스티브 잡스를 좋아한다면, 한 번쯤 가볍게 읽어볼만한 재미있는 책이다. :)

p.s. Appleforum의 이 책 관련 글타래

'자유 > 본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쉬즈 더 맨 (2006, She's the Man)  (2) 2006.07.18
어메이징 레이스, Amazing Race  (2) 2006.07.13
나는 사진이다 - 김홍희  (8) 2006.05.13
iCEO, 스티브 잡스 - 시릴 피베  (8) 2006.05.10
긍정의 힘 - 조엘 오스틴  (2) 2006.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