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잡담

강력 추천, 웹 사전 두 가지

요즘엔 웹에서 안 되는 것이 없지만, 그 중 유용한 것이 바로 사전이다. 종이사전이 공부 전반에서 밀린지도 꽤 되었고, 전자사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난 전자사전을 따로 구입하여 사용하지는 않지만, PDA에 전자사전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커다란 키보드에서 직접 입력하여 찾는 것이 훨씬 편한 것은 당연지사. 아래아한글의 내장 사전도 괜찮긴 하지만, 단어가 많이 들어있지 않다보니 잘 사용하지 않는데, 웹 사전은 단어도 풍부하고, 하이퍼링크 기능도 있어서 그 동안 매우 요긴하게 사용해 왔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을 꼽자면,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전은 사전만 제공하는게 아니라 각종 광고 배너가 반짝거려서 거슬리고, 그로 인해 시스템의 퍼포먼스도 떨어지는 듯 하다. 공부하자고 사전 열어놓았는데, 인터넷 쇼핑몰 광고나 검색 인기 순위 등이 올라오는 통에 공부에 집중을 할 수 없으니 말이다.

그러다 발견한 웹 사전 두 가지, 개인이 만든 것인데 깔끔하고 좋다. 단어도 다양하게 들어가 있고, 간단한 의학사전 기능도 하고 있어서 안성맞춤이다. 광고 없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고, 찾는 단어 다 나오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화면이 마음에 든다. 첫번째, 내사랑, 지오네 사전 검색은 단어 하이퍼링크 기능이 아직 구현되고 있지 않지만, 두번째, 영한/한영/영어사전은 단어 하이퍼링크 기능이 구현되어 단어 뜻 중 궁금한 단어가 나오면 그 단어를 더블클릭하여 바로 찾을 수 있다.

영영한/한영 사전 검색 - 내사랑, 지오네 사전 검색

Korean-English-Korean Dictionay 영한/한영/영어사전


윈도우즈 컴퓨터에 구글 툴바를 설치하면, 웹에서 간단한 영단어의 뜻을 풍선 도움말로 표시해 주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맥에서는 사파리 창에서 모르는 단어 위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Ctrl+Command+D 를 누르면 내장 사전, Dictionay에서 그 단어를 찾아 풍선 도움말로 보여준다. 단, 영단어 뒤에 바로 붙어있는 한글이 있다면 찾지 못한다.(예. 'apple'은 검색 가능, 'apple애플'은 검색 불가)

'자유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Gmail, 초대장 없이 가입하기!  (52) 2006.05.14
펠레의 저주!!!  (17) 2006.05.14
어버이날, 감사합니다!  (2) 2006.05.08
우리 집, My Home  (4) 2006.05.08
웃지못할 대한민국의 도로 현실  (6) 2006.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