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Life

재미있는 애플의 발표, 맥미니와 아이팟 하이파이

2월 28일은 애플이 재미있는 것을 발표하기로 한 날이었다.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시차가 있으므로, 우리나라에서는 3월 1일 새벽에 발표하는 것이라, 기숙사로의 이사 때문에 밤새며 소식을 들을 수 없다가, 뒤늦게 찾아보게 되었다.

우선 간단히 정리하자면, 인텔 코어 듀오가 탑재된 새로워진 맥미니와 아이팟용 포터블 스테레오 스피커 유닛인 아이팟 하이파이가 나왔다. 아이팟용 케이스는 왜 내놓았는지 알 수가 없을 정도고...


1. the new Mac mini

The new Mac mini


그나마 가장 놀랍고 재미있는 제품이 아닌가 한다. 예상처럼 인텔 코어 듀오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따라서 비디오 카드 역시 인텔의 것. 아쉽게도 메인 메모리에서 비디오 메모리를 땡겨쓰는 소위 share-memory 방식이지만, 이건 IBM 호환 PC 쪽에서는 오래 전부터 저사양 엔트리 모델에 사용되는 방식이므로 수용할만 하다. iLife 06과 FrontRow가 탑재되어있고, 음성의 광학 출력 및 라인 입력 가능, USB 포트가 네 개로 늘어난 점, 기가빗 이더넷이 된 것 등등 맥미니가 거실의 HTPC로 자리잡기 위한 완벽한 포석이 아닌가 한다. 게다가, 메모리 슬롯이 두 개로 늘어났다고 하니 램 업그레이드가 더욱 쉬워지고 부담이 적게 되었다.

The new Mac mini Back panel


PowerPC G4 맥미니 사용자로서 새로운 맥미니의 하드웨어 사양이 상당히 부럽지 않을 수 없지만, 각각의 모델 가격이 기존 맥미니에 비해 100달러씩 높아졌고, 맥에서의 메모리 업글은 거의 필수적인 걸 생각해 보면 엔트리 모델로서의 매력은 좀 반감된 것이 아닌가 한다. 물론, FrontRow 탑재 및 광출력 지원 등을 통해 맥미니가 완벽하게 거실을 장학하게 만들려는 애플의 의지는 여러 사람들에 의해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가격에 이런 하드웨어를 만들어 파는 컴퓨터 제조회사가 또 있는가? :)

일설에는 내장 하드디스크가 3.5인치짜리가 아니냐고 하는데, 이는 애플 사이트에 7200rpm 하드 사용이라는 것으로부터 유추된 것인데 아마도 5400rpm을 7200rpm으로 잘못 적은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고, 애플 사이트에도 현재는 5400rpm 하드디스크가 제공된다고 나온다. 그리고 맥미니를 열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도저히 저 크기에는 3.5인치 하드디스크와 ODD를 한꺼번에 넣을 수가 없다.


2. iPod Hi-Fi

iPod Hi-Fi


아이팟 전용 스테레오 스피커 유닛도 함께 발표되었다. 이미 JBL이나 Bose 등 여러 스피커 전문 업체에서 아이팟용 스테레오 스피커를 만들었고 판매하고 있는데, 애플이 이 레드 오션으로의 진출을 선언한 것이다. 이미 수많은 아이팟용 스피커가 나와있는데, 애플이 이런 사업에 진출한 것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의견이 많이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런 의견에 좀더 의미를 두고 싶다. 물론, 지금 아이팟용 스피커 시장은 포화 상태이지만, 애플은 바로 그 레드 오션에 뛰어든 것이 아니라, 살짝 다른 새로운 블루 오션을 창출한 것이다. 아이팟이 워크맨을 밀어내고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듯, 아이팟 하이파이는 붐박스를 밀어내고 미국 청소년들의 휴대용 주크박스로 자리잡으려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아이팟 하이파이가 배터리로도 구동되고 쉽게 옮기도록 손잡이가 있는 걸 보면 알 수 있다.

iPod Hi-Fi와 iPod



혹자는 애플이 스피커를 아냐고, 음향을 아냐고 하지만, 애플은 초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소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직접 만들지 못할 때는 최고의 스피커 회사의 제품을 번들시키거나 제품에 넣어왔다. 그러니 어느 정도 걱정은 접어둬도 될 것이다. 진정 걱정해야 할 것은 가격이다. 내가 아주 부자라면 살 수 있겠지만, 저걸 지금 상황에서 맨정신에 사기엔 아주 힘들어 보인다.


이번 재미난 물건들의 발표는 애플이 점점 더 우리의 생활 속에 녹아들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맥미니를 통해 컴퓨터가 방에서 나와 거실에 확실히 자리잡을 수 있게 하였고, 아이팟 하이파이로 아이팟이 개인의 손이나 주머니에서 방 한 켠이나 거실의 가운데, 혹은 길거리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말이지, 스티브 아저씨의 머리 속에는 뭐가 들어있는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