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Med Student

암기의 왕도.. 있을까?



오늘 아침엔 생리학 시험을, 점심 먹고 한참 쉬다가 약리학 시험을 봤다. 뭐, 두 과목의 시험 모두 잘 본 것은 아니지만, 난 도통 약리학 시험을 잘 볼 수가 없다. 어렵기로 따지자면 복잡한 생리학적 기전을 이해해야 하는 생리학이 공부하기 더 어려울 수 있겠지만, 나에겐 무턱대고 수 십, 수 백 개의 약 이름을 외워야 하는 약리학 시험 공부가 더 어렵다. ~zol, ~lol, ~triptan, ~ zepam, ~zolam... 약 이름이 많을 뿐 아니라 서로 비슷비슷하기도 하고, 어떨 땐 같은 작용하는 약물들의 이름이 요상스럽게 다르기도 하고...

우리 어머니 말씀으론 내 기억력이 좋다고 하던데(자기 자식이 최고~!!), 생각해 보면 한 번 머리에 들어온 건 잘 안 까먹기는 한다. 뭐, 보통 다 그렇긴 하겠지만 말이다. 아무튼, 한 번 기억하면 잘 안 까먹는데, 문제는 그렇게 만들기가 어렵다는거다. 돌에 글자를 새기기 어렵지만, 한 번 새기면 안 없어지는 것과 같다고나 할까?

대학 진학 이후, 재수할 때까지와는 또 다른 공부의 장벽에 부딛혀서 친구들에게 공부 방법을 많이 물어보곤 했었는데, 녀석들의 대답이란게 이런 수준이다. '왜 외워야 하는지를 묻지 말고 그냥 외워!!' -_-;; 그건 나도 안다고.

자유의 넋두리, 자유쩜오알지에 오시는 분들 중에서, 자신만의 암기 특별 비법을 가지고 계신 분들... 제발 알려주시길. (ㅠ.ㅠ)

'자유 > Med Stud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점 가득차 가는 책꽂이 - 공부의 압박  (12) 2005.09.29
방돌이들과 저녁식사  (0) 2005.09.27
공부와 놀이의 법칙  (14) 2005.09.22
이것이 뭐다냐..  (20) 2005.09.19
하루종일 시험 치른 후 탈진상태  (12) 2005.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