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Survival BlueStar 6사단 신병교육대대 살아남기 - part 7. 3주차




이 글은 제 6사단 청성부대의 신병교육대대에 교육소집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쓴 것입니다.
6사단과 신병교육대대, 각 간부와 기간병들을 음해하거나 깎아내리려는 것은 절대 아니며, 6사단과 6사단 신병교육대대의 무궁한 발전과 교육소집되어 교육을 받으실 분들의 건강을 빕니다.





Survival BlueStar
6사단 신병교육대대에서 살아남기 - part 7. 3주차


- 3주차

3주차 쯤 되면 훈련소 생활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행동도 빨라졌다. 처음엔 일조점호 집합 10분전~! 이라는 방송이 나오면(xx 집합 o분전! 방송엔 'o분전!' 하고 복명복창해야 한다.) 허겁지겁 환복하고 나가느라 정신없었는데, 3주차에서부터는 10분전 방송이 나와도 세수하고 머리감고 환복하고 전투화 신고 나갈 정도가 되었다. 이제 간부들이나 기간병들 눈치도 잘 보고, 해야할 때와 안 해도 되는 때를 귀신같이 알고서 행동하게 된다.

3주차의 교육은 PRI 교장에서 하는 각개전투 교육과 4주 교육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야간행군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각개전투는... 한마디로 땅에서 박박 기는 훈련이라고 말할 수 있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다. 각개전투교장이라고 주간행군을 하러 가다 봤을터인데, 사격장과 수류탄 연습장을 지나가면 나즈막한 언덕에 15개의 미션이 있는 곳이 바로 각개전투 교장이다. 흔히 PRI 교장이라고도 하는데, 이 PRI는 '피(P) 터지고, 알(R) 베기고, 이(I) 갈리는'의 약자이다. PRI, 이 한 마디로 각개전투가 얼마나 힘든 훈련인지 알 수 있다.

땅에서 박박기는 각개전투 훈련을 받기 전에는 필히!! 자기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여러 조치를 해야 한다. 기간병들에게 물어보면, 뭐 그런걸 하느냐고 그냥 훈련 받는게 덜 다친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거짓말이다. -_-;; 필자, 그 말 믿고 처음 각개전투 훈련 받으러 갈 때 맨몸으로 갔다가 팔꿈치 다 까지고 무릎과 왼쪽 허벅지, 엉덩이에 멍이 엄청나게 들었다.

아까 잠시 나왔던 15개의 미션. 이것도 중요하지만 각개전투에서 다치는 건 포복 때문이다. 포복 말고 약진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건 허리를 숙이고 총 들고 언덕을 뛰는거라 힘들기는 해도 넘어지지 않는다면 다치지는 않는다. 포복에는 낮은포복/높은포복/응용포복이 있는데, 낮은/높은포복은 땅에 엎드려 가는거고, 응용포복은 몸의 왼쪽면을 땅에 붙이고 포복을 하는거다.(그래서!! 왼쪽 허벅지와 엉덩이에 멍이 든거다. ㅠ.ㅠ) 포복 자세를 여기서 알려줄 순 없고, 지금 당장 바닥에 엎드려 대강 알고 있는 포복 자세로 기어보시라. 어디가 바닥에 닿는가? 그렇다. 팔꿈치를 비롯한 하박부와 무릎 안쪽으로 기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이 부위를 보호해 주지 않으면 PRI 교장에서 피 터지고 알 베기고 이 갈리게 된다.

여러 보호법이 있을 수 있느나 가장 좋은건 인라인 보호대다. 짱이다!! 절대 팔꿈치나 무릎이 아프지 않다. 이걸 가지고 들어가기가 좀 뻘쭘하다면, 일반적인 스포츠 보호대가 있다. 보통 팔꿈치용, 무릎용이 따로 있는데 이것하고 안쪽에 쿠션이 될만한 것(휴지나 양말, 우유팩 등)을 넣어주면 완벽하다. 이도 아니라면 우유팩을 팔꿈치나 무릎에 대고 압박붕대를 감아주면 그나마 낫다. 아예 아무것도 없다면 양말(총 세 켤레 지급되므로 교육 받는 날 신은 양말 외에 두 켤레 있음.)을 팔꿈치와 무릎에 묶어주면 된다. 그런데, 이 훈련이 생각보다 힘들기 때문에 허술하게 묶으면 훈련받는 도중에 풀려버리니 조심해야 한다.

왜 이렇게 까지 난리를 치느냐.. PRI 교장에 가보면 알겠지만, 자갈밭이다. -_-;; 비가 오는 중이거나 오고난 후라면 먼지가 안 나서 좋긴한데, 흙이 쓸려가서 자갈이 더 크게 나와있다. ;;; 맑은 날에 가게 되면 자갈에 긁힐 염려가 아주 조금은 적겠지만 먼지가 엄청 많이 난다. 아무튼, 변치않는 사실은 PRI 교장이 자갈밭이라는거다. 맨들맨들한 바닥에서 기어봐도 아픈데, 자갈밭에서 기면... 피부 벗겨지기 십상이다.

날이 좀 쌀쌀한 경우에는 내복과 깔깔이를 모두 입는게 좋다. 어짜피 야상을 입고 각개전투를 하지는 않기 때문에 겨울 군번(보충역도 군번이 있다아~!! 4주차 마지막 즈음에 군번줄도 준다.)이라면 꼭 입어야 할 것이다. 아무튼, 전투복 속에 무얼 더 입거나 무릎/팔꿈치에 대어놓으면 그만큼 자기 몸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

PRI 교장의 15개 미션 중 포복을 하는 건 맨 처음 두 미션 뿐이다. 독립수까지는 낮은포복, 통나무까지는 높은포복(둘이 바뀌었나? 암튼..)으로 가는데, 첫 미션을 시작할 때 타이어 뒤에 숨어있다가 앞으로 한 바퀴 구르면서 포복을 시작하라고 조교가 지시한다. 이걸 잘 이용해야 한다!! 엄청 크게 굴러라!! 사실, 독립수까지 그리 멀지 않다. 하지만 포복을 해서 가려면 정말 멀고 힘들다. 그러므로 앞으로 구르는걸 크게 하면 반 이상 갈 수 있다. 어떤 훈련병은 크~~게 굴러서 포복 세 번하고서 독립수까지 갔다.

PRI 교장 옆에 포복만 죽도록 하는 교장이 또 있다. 거기도 가게 되는데, 그곳도 처음엔 타이어 뒤에 숨어있다가 응용포복을 하게 된다. 이 때도 구르고 시작해라. 구르라고는 안 하지만.. 안 그러면 그 먼 거리를 응용포복으로 갈라치면, 왼쪽 허벅지가 다 날라갈지도 모른다.

흔히 말하는 FM. 'FM대로 해라.' 등의 용법으로 쓰이는 이 FM은 Field Manual의 약자로, 군인에게 전장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아무튼!! 포복을 FM대로 하려고 하지 마라. 조교가 가르쳐준 방법대로 하는게 전쟁시엔 맞을 것이다. 하지만 FM대로 하면 몸이 다 까진다. 가능한한 눈치 봐 가며 AM대로 하는게 일신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야간행군은 3주차 마지막 훈련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하루 종일 전방을 방문하여 견학(월정리 전망대와 제 2땅굴. 04-3기는 제 2땅굴을 못 가봤다.)도 하고 남방한계선이 보이는 필승방벽(북의 전차부대를 막기 위해 박정희 대통령 때 만들었다는 높은 방벽.)에 가서 주/야간 경계 근무도 하고난 후 밤 22시부터 출발해 신교대까지 돌아오는 30km 대장정이다.

하루 종일 밖에 나가서 돌아다니고 밥도 밖에서 먹고(신교대 차량이 밥을 가지고 온다.), 제대로 쉬지도 못 하면서 경계 근무까지 서고 난 후에 행군을 시작하므로, 주간행군(은 기상 직후 시작)과 비교도 안 되게 힘들다. 거리는 더 멀고, 이미 체력 소진 후에 시작하는데다, 밤이라 불빛도 없고(최전방에서 행군이 시작되므로 두 시간 가까이는 불빛을 내지 않는다.), 주간행군에는 없던 산 코스도 있다. 이렇듯 주간행군보다 훨씬 열악한 상황이므로 발/무릎이나 어깨 등 자기 몸 전반에 대한 대비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군장은 기본적으로 어깨끈을 아주 짧게 해서 혼자서는 메기 힘들 정도로, 어깨에 딱 붙어서 흔들리지 않도록, 허리 받침대가 진짜 허리에 오도록(엉덩이에 걸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해야 한다. 주간행군 대비처럼 발에 테이핑을 잘 해야 무거운 군장의 무게와 길고 긴 행군거리를 버텨낼 수 있다. 하절기가 아니라면 물은 많이 마시지 않으므로 수통의 물을 가득 채울 필요는 없다.

야간행군 최대의 적은 졸음과 배고픔이다. 야간행군을 하다보면 자면서 걷는다는게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하루 종일 밖에 있어 피로가 쌓였는데 행군을 하다보니 졸려서 눈을 감고 너댓걸음을 걸어가기 일쑤다. 하지만 야간행군 코스는 미확인지뢰지대 및 최전방을 관통하고, 마지막엔 산도 하나 넘고, 어두워서 길이 잘 보이지 않는 등 위험하기 때문에 졸다가 발을 잘못 딛으면 큰일난다. 저녁식사를 6~7시에 하고 야간경계근무 하고 행군까지 하다보면 배가 고파진다. 맛스타와 건빵이 미리 배급되는데, 행군 전에 먹어버리지 말고 꼭 가지고 있다가, 행군할 때 배고픔도 달래고 졸음도 쫒을 수 있도록 건빵 하나씩 먹으며 걸으면 조금 낫다.

대략 1시간 정도 가면 10분 휴식 시간이 있다. 졸리고 힘들고 피곤해서 그냥 쓰러져있거나 깜빡 잘 수도 있는데, 절대 그러지 말고 전투화를 벗었다 신거나, 어깨 운동을 하거나(군장이 무거워 어깨가 많이 아프다.), 다리를 마사지 하는 등 계속해서 몸을 풀어주어야 한다.

전체 코스의 2/3 지점 쯤에 있는 야간행군 최대의 난코스, C3. 무슨 욕이 세번 연속으로 나올만큼 힘들다고 하는데, 45도를 넘나다는 경사는 군장 없이 올라가도 힘들 정도다. 힘들지만, 앞사람만 열심히 쫓아가겠다는 생각으로 가다보면 어느새 C3를 넘게 된다. C3를 넘으며 먹는 맛스타의 그 맛, 아마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참, C3가 시작되기 직전에 부대에서 컵라면을 가져와 먹인다. 그 컵라면도 정말 맛있다.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추억과 동시에 창작물입니다. 앞으로 6사단 신교대에 가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보고자 쓴 것으로, 글 전체 혹은 일부의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게시판 링크를 걸더라도 제게 미리 메일 등의 연락을 주신 후에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제 홈페이지와 특례넷( http://www.tukre.net )에만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