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본 것

마주이야기, 아이는 들어주는 만큼 자란다 - 박문희

지난 주는 정말 힘들었다. 꽤 중환이 수술을 위해 입원했었고, 이미 두 번 수술을 했던 분, 암이 재발되어 다시 수술을 밤 새 했고, 출혈 및 누공이 의심되어 재수술... 이 분 수술 하기 전에도 일은 계속 있었으니, 아마 수요일 밤에 좀 자고 목, 금은 잠을 못 잤다. 끝 나지 않는 수술은 토요일 새벽에 끝났고, 같이 잠 못 자며 고생한 2년차는 얼른 집에 가서 자고 나오라 하고, 나는 힘들어하는 수술방 간호사들에게 간식 사주며 회포를 풀다보니, 그냥 토요일 아침. -_-;; 3일째 집에 못 들어갔던 상황이라, 집에서 씻고만 나오려고 들어가서 샤워하고 나오는데, 못 보던 책이 놓여있어서 봤더니 육아에 관련된 책이었다. 잠시 들춰보니 흥미로와 일단 들고 나왔다. 며칠 집을 비운 사이 색시와 아이는 처가로 피신(!?) 가 있었기에, 토요일 연수강좌 듣고 처가로 이동 중에 보려고 말이다.


연수강좌를 들은 건지, 앉아서 잠을 잔건지, 아무튼 마치고 나와 전철역에 가서 이 책을 꺼내 들고 전철을 기다리는데, 저쪽에서 썬글라스를 쓴 아주머니 한 분이 또각또각 걸어오신다. '지하 전철역이 어두울텐데, 썬글라스를 쓰고 계시네...' 했고, 전철이 와서 올라탔더니 누가 '마주 이야기 보시네요?' 그러는거다. 솔직히 이 책 제목도 제대로 머리 속에 들어와 있지 못 하던 때라 '네?' 하고 보니까 아까 그 썬글라스 쓰고 계시던 아주머니께서 썬글라스를 벗으시며 내가 들고 있는 책에 대해 아는 척을 하신거였다. '아, 네~' 하고보니까, '저도 애 키울 때 읽었는데, 정말 좋아요. 애 키우는 사람이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 거에요.' 이러시는거다. '그래요? 제 처가 빌려놓은 책을 제가 이제 막 읽으려고 해서 아직 잘 몰라요. 네 살짜리 여자아이가 말을 잘 안 들어서 빌려왔나봐요.' 했다. '저는 한 1000개 정도 썼어요. 나중에 아이도 다시 읽으며 좋아해요.' 그러셨고, 대화를 더 하고 싶어도 책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 '네, 이제 열심히 읽어볼게요.' 했더니, 다행히 여기서 대화가 끝났다. 그리고, 책장을 넘기며 읽는데, 주위 사람들이 '미친거 아니야?' 할 정도로 혼자 킥킥거리며 시간 가는 줄을 모르고 읽었다.


마주 이야기는 한자말인 대화를 우리 말로 풀어쓴 것이다. 아이와 마주보며 아이의 이야이글 있는 그대로 들어주는 것. 그 동안 육아에 대해 읽었던 감정코치랄지 사랑의 기술과 크게 보면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 책의 다른 점은 지은이가 현직 유치원 원장님으로, 개인 혹은 한 가정에서의 이야기가 아니라, 아이들 집단 안에서도 마주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을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하여, 즐겁고 재미있게 배우고 익힐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있겠다.



마주 이야기 아이는 들어주는 만큼 자란다

저자
박문희 지음
출판사
보리 | 2009-04-15 출간
카테고리
가정/생활
책소개
아이들 말을 으뜸 자리에 두고 20년 가까이 마주이야기 교육을 ...
가격비교


어떻게 보면 별 것 아닐 수 있다. 아이가 하는 이야기 들어주는게 뭐 어려워? 하지만, 이것만큼 어려운 일이 없다. 그 동안의 육아는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기 보다는, 어른의 이야기를 먼저 하고, 그 말에 따르지 않으면 혼내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나랑 색시가 나름대로 감정코치를 해 보려고 노력은 했지만, 이 정도에까지는 이르지 못 한 것이 당연하고, 돌이켜 생각해 봐도, 내가 당장 피곤해서, 다른 것이 하고 싶어서, 아이가 하는 말을 끝까지 듣지 못 하거나, 들어도 적절하게 반응해 주지 못 했던 적이 정말 많다.


아직 책을 다 읽은 건 아닌데, 아이를 키우는 분들에게 꼭 읽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다. :) 색시도 빌려다 놓고 읽지 못 하고 있던 책을 내가 먼저 읽고서 재미있다고 하니까 둘이서 열심히 읽는 중이다. 아울러, 외국책이지만 아래의 책도 부모로서 내 자신의 모습을 돌아봐 주게 했던 좋은 책이었다.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저자
존 가트맨 지음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사 | 2007-04-15 출간
카테고리
가정/생활
책소개
MBC스폐셜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원작도서 - 아이가 변...
가격비교




p.s. 마주 이야기에 대한 블로그의 글 링크. 마주 이야기를 실천하는 어린이집, 유치원들이 꽤 있나보다.

http://blog.naver.com/art_recipe/110104254655

'자유 > 본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리다와 마법의 숲 (Brave, 2012)  (0) 2012.12.26
용의자 X (Perfect Number, 2012)  (0) 2012.10.21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2012)  (0) 2012.09.05
도둑들 (The Thieves, 2012)  (0) 2012.08.12
토이 스토리 3 (Toy Story 3, 2010)  (0) 2012.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