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토익 900 넘겨보자] 1편. 미드를 끊어라!!

TOEIC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 실생활에서 영어를 잘 활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해 보기 위한 시험이다. 일본에서 미국의 ETS에 의뢰해서 만든 시험이고,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보는 시험이다. 지난 번에 올린 글의 댓글 중 토익 비법을 원하시는 분이 계셨고, 예전부터도 나의 노하우를 좀 공유해 볼까 하는 생각을 해 왔었기에, 이번 기회에 간간히 정리해 보려고 한다. 나도 대단히 잘 하는 것은 아니고, 또한 토익이나 토플 등의 영어 시험 점수가 높다고 영어를 잘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런 원칙들과 방법들을 가지고 공부해서 어느 정도 성과를 봐서 가깝게는 내 주위 사람들이나 멀리는 우연히 검색해서 이 곳을 찾아오시는 분들이 조금 더 쉽게 성적을 올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해 본다.


[토익 900 넘겨보자] 1편. 미드를 끊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잘 나오지는 않았으나 위 이미지를 봤을 때 거의 대부분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나도 저들 중 대부분을 본 적이 있다. 흔히 '미드'라고 줄여부르는 미국 드라마들이다. Lost, 24, CSI, Desperate Housewives, House, Rome, Friends, Battlestar Galactica, Prision Break, Band of Brothers, Kyle XY 등등 유명한 드라마들만 손 꼽아 본다고 해도 엄청나게 많아서 다 헤아릴 수 없을 지경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미드를 보면서 영어 공부를 한다고 이야기한다. 미드가 유명해 지기 전에도 AFKN이나 영화를 통해 영어 공부하는 방법도 있고 했으니, 어떻게 보면 비슷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헌데, 나는 영어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 '미드를 끊어라!'고 이야기한다. 적어도, 토익이나 토플, 혹은 텝스 성적을 단시간 내에 올리려고 공부하는 사람에게 말이다. 미드 정말 재미있다. 나도 봐서 안다. 한 번 보면 중간에 멈출 수가 없다. 그래서 일부러 한 시즌이 끝나기를 기다렸다 한번에 보는 사람도 있단다. 허나, 미드에 나오는 영어가 시험에 나올까? 그건, 우리나라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대화가 한국어능력시험에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과 같다. 드라마에 나오는 말은 구어체다. 시험에 나오는 말은? 당연히 문어체다. 토익 시험에 What is he doing? 이런 문제가 나오지, Hey, dude. What the fxxk he's doin', man? 이런 문제 안 나온다. 드라마에서 나오는 영어가 아무리 표준화 된다 하더라도, 뉴스 앵커가 하는 정도를 따라갈 수 없는 구어체이고, 그런 구어체는 절대로 영어 시험에 나오지 않는다.

미드를 보면서 영어 공부한다는 것은 이런 것이다. 속으로 '나는 영어 공부 하고 있다. 나는 영어 공부 하고 있다!' 라고 염불을 외면서 놀고 있는 것이다. 아, 이렇게 한다면 미드로 영어 공부할 수 있다. 자막 없이 딱 한 에피소드만 반복해서 보면서 상당 부분 이해할 때까지 보고 또 보는 것이다. 혹은, 동영상에서 음성만 따내어 그걸 들으며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이렇지 않고, 자막도 있고, 한 에피소드는 한 번만 보고, 그냥 국내 방송 드라마 보듯 보면서 영어 공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여기까지 이야기하면 미드 보며 영어 공부하는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가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적어도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가?' 길게 보면 당연히 도움이 될 것이다. 안 보는 것보다 보는 것이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겠지. 허나, 위에서 가정하고 시작하였듯, 단시간 내 시험 점수를 올려야 하는 상황인데, 길게 보고 몇 년 공부해서 되겠는가? 당장 내년 대학 졸업 전 취업하려면 원서 내기 전 토익을 몇 점 이상 받아두어야 하는데, 미드 보면서 천천히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이 되기를 기다리려고 하는가? 아니다. 그렇게 접근하면 안 된다. 정말 매정하게 들리겠지만, 이런 상황에서 미드를 보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 뿐이다.

토익 900점을 넘겨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장 지금 보고 있는 미드를 끊어라!!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받아둔 미드 수십, 수백기가의 파일을 당장 지워라. 토익 900점을 넘긴 후 그 때 다시 받아봐도 늦지 않다.